있다.
경제적 기여와 사회적 다양성 증진을 위한 여성 이민자들의 노력은 새로운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성 이민자들은 국제 노동 시장에서 필수적인 인력으로 활약하며, 저임금 노동 시장에서도 상당한 기여를 한다. 그들은 또한 문화적 교류를 촉진하고,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새로운 사
문화적 열등감에서 기인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는 사실은 그리 공공연한 비밀이 아니다. ‘백인-황인종-흑인’ 혹은 ‘남성>여성’이라는 불합리한 문화적 도식 속에서 이상해져 가는 우리 자신들의 모습들이 씁쓸하지만 아픈 진실이라 할지라도 마주하고 고쳐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다문화 교육의 목표(김영옥, 2002)
Klein
& Chen
(2001)
•자신과 다른 사람의 문화와 가치 존중하도록 가르치기
•다문화적, 다인종적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도록 돕기
•피부색과 같은 인종주의에 영향받은 아동들의 긍정적인 자아개념 발달시키기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람들의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시키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이주민들이 직면하는 차별, 소외, 노동 착취와 같은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한다. 특히 인종주의는 이주민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며, 이는 국제 사회의 중대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인종주의적 세계관은 이주민
문화적 다양성, 그리고 정체성의 다양성이 ‘재발견’ 되고 있다. 그와 함께 사회적 · 정치적으로 격화된 형태의 민족주의와 지역주의, 심지어 인종주의의 영향을 받은 이데올로기가 재등장하였으며, 그것은 민주주의 질서에 대한 위협이기도 하다. 사실 지역공동체, 국민공동체, 민족공동체 같은 것
인종주의를 철저하게 반대하는 것은 아니며, 일부 유권자는 히잡을 프랑스의 ‘세속 문화’에 대한 저항의 상징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감지하고 있었다. 사실 프랑스인에게, 히잡을 용인하는 것은 무슬림에게 시민권을 부여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 하였으며, 이슬람 사원 건설을 반대하
인종주의의 공통점
먼저, 위 세 가지 이데올로기의 공통점은 백인 우월주의이다. 이러한 공통점은 책 ‘사르키 바트만’에서 고스란히 나온다. 책 ‘사르키 바트만’은 이 책의 주인공 이름으로 책을 보면 이 여인이 겪어온 고난의 삶을 볼 수 있다. 사르키 바트만은 1789년 치열한 분쟁이 일어나곤 하
서구 문명을 모방 수용해야만 발전가능하다는 사상이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해 보겠다.
사용함으로 이주민에 대한 차별, 편견, 혐오 그리고 인권침해가 발생되고 있음을 보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해 보겠다.